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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전동킥보드 추천 / 아이휠 유로휠 비교 / 실사용 후기 [아이휠 라이고 듀얼 vs 유로휠 JOYOR X5SS /전동휠/전동킥보드 가격/10인치 전동킥보드 추천]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매일매일 많이 타고 다니는 전동 킥보드 사용 후기를 달아보려고해요

제가 2년 정도 타면서 기종을 3번정도 바꿨는데요

첨에는 유로휠 F5를 탔다가

잔고장이 많아서

아이휠 라이고 듀얼로 갈아타고

그것도 많이 타니 고장이 나서

지금은 다시 유로휠 X5SS를 타고 있습니다

 

전동킥보드 가격과 구매처는

F5는 70만원 대에 구매를 대구 장난감랜드에서 했고

라이고 듀얼은 90만원 후반에 전동마켓에서

X5SS는 90만원 초반에 전동마켓에서

구매했습니다

[모두 현금가]

 

저는 배달용으로 썼기 때문에 단시간에 주행 거리가 많이 뛰긴 했어요

그래서 잔고장이 많은 편이었는데

오토바이 보다는 여자로써 휴대하기도 편하고

여러모로 편리성 때문에 아직 킥보드를 고집하고 있는데

두 브랜드 제품의 실 사용 후기를 적어볼게요

 

 

라이고 듀얼은 실 주행 거리가 한 5천km 될 거에요

사진은 3천km로 나오는데 그 이유는 단점 부분에서 설명드릴게요

 

 

 

 

 

유로휠 X5는 이제 150km 정도 타봤어요

 

 

 

 

 

 

 

라이고 듀얼장점부터 설명드리자면

 

1. 빠른 스피드 : 차로 비유하자면 제로백이 짧아요

엑셀을 누르면 금방 치고 나가는 힘이 좋았어요

 

2. 라이트가 밝아요 : 그 전에 타던 F5는 기존 라이트로는

야간 운행이 많이 어려웠어요.

그래서 넘어지기도 많이 넘어졌다는....ㅜ

근데 라이고 듀얼은 라이트가 밝아서 기존 라이트로도

충분히 야간 운행이 가능했습니다

 

3. 크기가 커요 : 이건 장점이자 단점인데 현행법상

그리고 실제 타면 도로로 주행을 많이 하는데

크기가 커야 주행하는데 좀 더 안전해요

차들이 저를 인식하기도 쉽구요

 

4. 소음이 커요 : 이것도 장점이자 단점일 수도 있는데

기존 유로휠 제품은 지금 X5도 그렇고

소음이 거의 없는데

아이휠 라이고 듀얼은 소음이 좀 큰 편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도보로 다니는 사람들이

제가 뒤에서 오면 인식을 잘해요

그래서 굳이 비키라고 하지 않아도

비켜주는 건 장점이었어요

 

5. 핸들이 접힌다, 윌리바 장착 : 이건 저는 별로 장점이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왜냐면 저는 차에 실을 일이 없어서요

근데 마씨는 최대 장점이라고 하더군요

트렁크에 실을 때 좋다구요

저는 오히려 타다보면 갑자기 분리되지 않을까 불안했다능..

윌리바는 뒷바퀴 위에 요 튼튼한 커버가 윌리바인데요

타다보면 뒷바퀴쪽에 발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는데

그래서 뒷바퀴 커버가 파손되는 경우가 있어요

그러면 들어올릴 때 불편함이 있는데

요걸 설치하면 괜찮다네요

아이휠 라이고 듀얼은 10만원 정도하는

윌리바가 기본 장착 되어있습니다

 

 

6. 듀얼 충전: 저는 듀얼 충전까지는 안했는데

급속 충전이 가능하도록 출시되었습니다

그대신 충전기를 하나 더 구입하시면 가능해요

급속 충전은 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지만 겨울엔 좀 필요해요

엄청 빨리 배터리가 닳거든요

듀얼을 사용하면 4-5시간 만에 완충 된다고 하네요

 

 

유로휠의 장점

 

 

1. 서스펜션이 좋다 : 다시 말해 승차감이 굉장히 좋습니다

아이휠 라이고 듀얼에 비하면 굉~~장히 좋습니다

어떤 느낌이냐면 비포장 도로를 지프차로 달리다가

잘 포장된 도로를 세단으로 달리는 그런 차이를 보입니다

타보면 아시는데 둘의 승차감은 엄청나게 차이납니다

특히 방지턱이나 울퉁불퉁한 곳에서요

 

2. 가볍다 : 이건 저랑 마씨랑 둘다 좋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실제 주행하는 저로썬 턱같은 곳에 올릴 때 넘 좋아요

라이고 듀얼은 23kg라고 되어있는데

여자가 실제 들었을 때는 40kg는 되는 듯해요

넘 무거움 ㅜㅜㅜㅜㅜ 허리 나가요

마씨는 가끔 수리할 때 차에 실어주는데

라이고 듀얼을 싣고 내리고 할 땐 힘들었는데

유로휠 X5SS는 넘 가벼워서 좋아해요

11.23kg라고 나와있네요

 

 

3. 견고하다 : X5SS는 많이 타보지 않아서 모르겠는데

그전 F5는 실주행거리가 4000km정도 될 거에요

그리고 엄청 넘어지고 부서뜨리고

계기판도 다 부러져서 테이프로 붙이고 다녔거든요 ㅋㅋㅋ

근데 튼튼해요

그때 브레이크 와이어가 터져서 바꾸긴 했는데

그거 말고는 특별한 이상이 없었어요

무게에 비해 굉장히 튼튼한 편인 것 같습니다

 

4. 키박스가 있다 : 요건 X5SS에만 해당되는 사항인거 같은데요

키박스가 무료로 같이 동봉되어 나옵니다

키박스 달려면 보통 5만원 정도 드는데

같이 붙어나오는 건 좋은거 같아요

 

 

 

 

 

라이고 듀얼 정면 샷입니다

핸들 밑에 백은 LED전원이 들어있는 가방이에요

저는 LED를 양사이드에 부착해서

따로 달고 다녔어요

 

 

 

X5SS 정면샷입니다

라이고 듀얼보다 체구가 작아요

70%정도 크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근데 휠사이즈는 라이고 듀얼보다 크네요. 10인치입니다

라이고 듀얼은 8인치로 나오네요

 

 

자, 이제 단점을 한번 살펴볼게요

모든 제품이 다 그렇다기보다

제가 타고 느꼈을 때의 개인적인 단점입니다

 

 

 

라이고 듀얼의 단점

 

 

1. 계기판 구조가 너무나 약하다 : 아..이건 정말 스트레스였습니다

제가 운이 나쁜 건지 아님 원래 이런건진 모르겠는데

앞서 말씀들렸던 실 주행거리보다

계기판 숫자가 작은 이유도 이거 때문이에요

 

 

요 엑셀 부분이 계속!! 계속계속!!!!! 부러집니다!!!!!!!!!!!!!!!!!!!!!!!!!!!!!!!!!!!아오..

아 정말 왜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한 30km타다가 부러지기도하고

500m가다가 부러지기도 하고

돌아버리는 줄 알았습니다

 

내가 험하게 타나 싶어서

정말 살살타고 조심하는데도 부러짐...

하... 나한테 왜이러니..정말..

한숨만 나왔어요 ㅜㅜ

 

그래서 몇번을 계기판을 교체를 했습니다

저는 말씀드렸다시피 배달용으로 쓰는데

저게 자꾸 부러져서 그날 배달도 못하고

완전 열받아 죽는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도저히 안되서 판매처 사장님이 고안해내신게

엑셀 끝 부분에 쇠못을 붙이는 거였는데요

어떻게 잘 고쳐주셨는지 그 이후로는 3000km정도 타고 다녔네요

 

후... 암튼 정말 열받는 단점입니다

최대의 단점이에요

몸집만 커다랗고 부품들은 거기에 따라오지 못해요

 

저만 이런거면 담당자님 얘기 좀 해주시오..

왜 이러는건지!!!!!!!!!!!!!

 

 

2. 서스펜션 최악 : 엄청 덜컹거립니다

쿼드러풀 시스템이니 뭐니 하면서 서스펜션이 좋다하는데

그냥 승차감은 최악이에요

많이 타시는게 아니면 괜찮습니다

근데 계속 타면 골반 무릎 허리 다 나갑니다

제가 그랬어요

 

특히 방지턱 같은데 한번 타면

투다아도ㅑㄱ디거ㅏ니개퐈악!!

이런 느낌이에요 ㅋㅋㅋㅋㅋ

 

그냥 온 몸으로 덜커덩거림을 받아내실 거에요 ㅋㅋ

 

3. 하단 프레임 유격 : 이건 최근에서야 문제가 되었는데요

라이고 듀얼에서는 랩폴딩 방식으로 특허까지 받은 접이 방식을 쓰는데

이것이 문제인지

오히려 유격이 더 심합니다

 

5000km 정도 주행하니까 그냥 뭐 접힐 판입니다 ㅋㅋ

서스펜션이 안좋으니까 프레임이 충격을 받아서

사실 당연한 수순이 아닌가 싶은데

 

저는 도저히 안되서 지금은 못타고 있어요

그래서 X5로 넘어간거구요

 

근데 이 부분은 본사에서 하단프레임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저 말고도 많은 분들이 불만을 제기했던 것 같네요

사실 이 부분은 안전과 직결되므로 굉장히 중요해요

하단프레임 이벤트 신청하시면 줍니다

3월말에서 4월 초가 될 거 같다네요

저는 2월달 부터 고장나서 못기다리고 X5 샀어요

그리고 3만원 공임비 듭니다

그것도 열받는 부분이에요

기계를 불량으로 만들어놓고 100% 무료가 아니라는 점....쩝...

 

4. 무겁다 : 엄청나게 무겁습니다..

여자인 제가 주행하기에는 5cm 턱에 올리는것도 엄청 힘들어요

여자분들은 들어줄 사람이 없으면 수리하러 가는 것도 힘들겁니다

따라서 여자분이 타기에는 추천하지 않아요

 

5. 듀얼 브레이크 : 이 부분은 장점이라고 생각하실 분들이 많을텐데

저는 단점이었어요

전자브레이크를 앞뒷바퀴 둘다 잡아버리니까

브레이크를 조금만 잡아도 억!하고 멈춥니다

그래서 위험했어요

커브길에서 달리는 중 뒤에 차가 오는데

갑자기 선다고 생각해보세요

위험하겠지요?

그리고 빗길에서 브레이크 잡으면 엄청 휘청입니다

그렇다고 완전히 멈추는것도 아니고

급 브레이크 잡혔다가 스스스스스슥 하고 계속 갑니다

그래서 저는 전자브레이크 사용을 안했어요

그러니까 브레이크가 자주 닳았고

결국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브레이크 방식은 굉장히 불편했어요

 

 

 

X5SS의 단점

 

 

1. 이전 주행모드 기억못함 : 예를 들어 라이고 듀얼은 제가 3단으로 놓고

그대로 전원을 껐다면

다시 킬 때 자동으로 3단으로 세팅됩니다

근데 얘는 껐다가 켜면 1단으로 돌아가요

무.조.건.

이전 주행모드를 기억 못하는 거죠

이거 자주 안타시는 분들은 안불편합니다

근데 저는 하루에도 수십번 타거든요?

얼마나 불편하겠어요

껐다 켰다는 백번 가까이 하겠죠?

굉장히 불편합니다

F5탈땐 원래 라이트도 모드를 꾹 눌러서 켰다 껐다했는데

X5SS는 그 부분은 좀 업그레이드 시켰네요

 

 

2. 속도가 느리다 : 스타트도 느리고 주행 속도가 라이고 듀얼에 비해 느립니다

최대 시속이 45km라고 하는데

제가 느꼈을 떄는 3단으로 풀로 당겨도 32km정도 체감밖에 안와요

도로에서는 느리면 오히려 더 위험합니다

차들이 비키라고 난리거든요

그러면 비켜주다가 사고날 수 있어요

라이고 듀얼은 3단 풀로 당길 때 56km까지 계기판에 찍히는거 봤고

실제로 체감 속도도 엄청나요

그래서 저는 2단으로만 다녀도 충분했어요

근데 X5SS는 3단 풀도 부족합니다

최고 속도로 올라가는데도 좀 오래걸려요

그래서 손가락이 아픕니다 ㅜ

타시는 분들은 이해하실 거에요

저는 안전을 위해 크루즈 모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더더욱 손가락이 아파욥 ㅜ

이건 라이고 듀얼을 타다 넘어와서 그렇게 느껴지는걸 수도 있어요

 

 

3. 계기판 에러 : 이건 저만의 문제일 수도 있어요

처음 구매 후 속도도 안나고

계기판에서 자꾸 에러가 떠서

새로 교체했어요

 

그리고 별 문제 없어보이다가

또 에러가 떠서 급 실망...

이건 배선 문제라고 하는데

본사에 수리맡기면 일주일 이상 걸릴테고

그러면 저는 또 일에 차질이 생기겠죠?

금전적 손해가 바로 발생하는 부분임으로

굉장히 불만입니다

 

기기 교체도 안되고

하.. 기계운이 없는건지

제가 여러 방법으로 생각을 해봤는데

라이트 문제인 거 같기도해요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원래 유로휠이 자체 라이트였는데

외부 라이트 버튼으로 바뀌었더라구요

근데 이걸 안끄고 전원을 꺼놓으면

에러가 뜨는거 같아요? 근데 정확하지않아요

 

유로휠 A/S시스템이 불만이어서 아이휠로 넘어가긴 했습니다

그 문제가 다시 대두되네요

짜증나요...-_-

 

4. 라이트가 약함 : 저는 야간 주행을 90%이상 하기 때문에

라이트는 꽤 중요한 부분인데

F5는 거의 안보여서 보조 라이트를 구매해서

하나 더 달고 다녔고

지금 X5SS는 약하긴 한데 F5정도는 아니구

그렇다고 라이고 듀얼처럼 밝지도 않아요

그래서 기냥 조심해서 타고 있어요

왜냐면 보조라이트 하나 달고 다닌 것도 귀찮은 일이거든요

따로 충전도 해야되고..버튼 하나 더 눌러야되곱..

라이트가 약한 건 좀 흠이에요

 

5. 브레이크 : 전자브레이크를 쓸 수 밖에 없게 되어있는데

브레이크를 잡아도 결국 마지막엔 발로 내려야되요

그래서 내리기 전까지 천천히 속도를 줄여야되니까

신경을 써야 되고

커브길 같은 데서도 미리미리 신경을 써야되서

초행길에는 좀 많이 귀찮을 거 같아요

저는 항상 같은 길을 다니니까 적응되서 괜찮은데

레저용으로 초행길에서는 좀 조심해야 될 부분이에요

사람이 갑자기 나오거나 할 때도

확 멈추지 못하니까 그것도 좀 불안하구요

근데 라이고 듀얼보다는 좀 더 쉽게 적응해서 쓰고 있긴해요

라이고 듀얼보다는 억!하고 잡히는게 덜하거든요

 

 

자 이렇게 두 제품을 비교해 보았는데요

전적으로 제 개인적인 생각이니 고려하고 봐주세요

제가 실제로 타고 비교한 부분이라

다른 기종이나 다른 제품하고는 다를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기계운이라는 것도 있어서

제가 운이 나쁜 케이스 일 수도요??ㅜ

 

X5SS는 아직 제대로 많이 타보진 않아서

사실상 정확한 비교가 어려울 순 있지만

그 전에 유로휠 F5를 오래 타보았기 때문에

어느정도는 비교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저의 총평을 말씀드리자면

남자분은 아이휠 추천

여자분은 유로휠 추천

 

스피드는 아이휠 추

내구성은 유로휠 추천

 

바디감은 아이휠 추천

안정감은 유로휠 추천

 

개인마다 다르겠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저는 X5SS가 더 나은 듯해요

라이고 듀얼보다 속도감은 떨어져서

조금 답답한 면은 있지만

승차감이 훌륭해서 만족중이에요

라이고 듀얼 탈때는 관절이 좀 아팠거든요 ㅠ

 

그리고 제일 중요한 내구성면은 유로휠이 앞선다고 생각해요

레저용으로 즐기는게 아니어서

저는 안전이 제일이라서요

 

그렇다고 아이휠 라이고 듀얼이 나쁜 제품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속도감으로 봤을 떄는 유로휠이 따라잡을 수 없으니까요

그리고 A/S 서비스도 유로휠보다 좋은 거 같아요

 

 

말씀드렸다시피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직접 시승해보시고 결정하시는 게 가장 좋을 것 같긴 합니다!

 

저는 대구 전동마켓 매장에서

시승해보고 구매했으니 대구 사시는 분들은

대구 스타디움 근처에 있는 전동마켓에서

직접 시승해보시고 비교 구매해보시길 바랍니다

 

모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바라면서

글 마치겠습니다!

 

 

일부 사진 출처 : https://blog.naver.com/PostList.nhn?blogId=electric-market